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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
일제는 조선총독부학무국을 중심으로 식민지교육의 방침을 수립하고 4차례(1911, 22, 38, 42년)에 걸쳐 제정·개정된 조선교육령을 시행하였다. 이러한 교육정책과 교육제도를 통해 식민지 지배이데올로기의 내면화를 도모하고 사회와 국가가 요구하는 산업형 인간 및 병사형 인간을 만들어내려고 하였다. 이러한 인간형성에 있어서 교육 내용뿐만 아니라 교육 형식도 중요한데, 학교의 공간적 배치에서 훈육을 위한 규율권력의 작동을 읽어낼 수 있다. 특히 ‘교실의 구조와 학생들의 배치’에서 드러나듯이, 학생들은 전면만을 응시하고 교사는 모든 학생들의 일거수일투족을 한 눈에 감시하고 통제 가능한 소실점의 자리에 서 있는 원근법적 공간구성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공간배치 속에서 학생들은 각종형태의 학교규율을 통해 새로운 인간형에게 요구되는 근대적 태도를 훈육 받게 된다. 한편 1908년 <고등여학교령>이 공포되어 여성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최초의 관립 여중등교육기관인 한성고등여학교가 설립되었으며, 보통학교에 여자부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고등여학교는 여자에게 필요한 고등보통교육과 기예를 교육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