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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

일제는 조선총독부학무국을 중심으로 식민지교육의 방침을 수립하고 4차례(1911, 22, 38, 42년)에 걸쳐 제정·개정된 조선교육령을 시행하였다. 이러한 교육정책과 교육제도를 통해 식민지 지배이데올로기의 내면화를 도모하고 사회와 국가가 요구하는 산업형 인간 및 병사형 인간을 만들어내려고 하였다. 이러한 인간형성에 있어서 교육 내용뿐만 아니라 교육 형식도 중요한데, 학교의 공간적 배치에서 훈육을 위한 규율권력의 작동을 읽어낼 수 있다.

 

특히 ‘교실의 구조와 학생들의 배치’에서 드러나듯이, 학생들은 전면만을 응시하고 교사는 모든 학생들의 일거수일투족을 한 눈에 감시하고 통제 가능한 소실점의 자리에 서 있는 원근법적 공간구성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공간배치 속에서 학생들은 각종형태의 학교규율을 통해 새로운 인간형에게 요구되는 근대적 태도를 훈육 받게 된다.

 

한편 1908년 <고등여학교령>이 공포되어 여성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최초의 관립 여중등교육기관인 한성고등여학교가 설립되었으며, 보통학교에 여자부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고등여학교는 여자에게 필요한 고등보통교육과 기예를 교육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11년 남녀간 차별적 교육을 제도화한 조선교육령이 발포됨에 따라 고등여학교는 여자고등보통학교로 개명되었으며 현모양처주의식 여성 교육이 강화됐었다. 여학생에게는 주로 가사, 재봉, 수예 등의 기예 교육이 주어졌다.

 

이 컬렉션에 선별된 사진들은 교실에서 수업을 받거나 작업장·실험실 등에서 실습하고 있는 학생들과 운동장에서 조회를 서거나 도열하고 있는 모습들을 보여준다. 또한 교실에서 자수를 놓고 있는 여학교 교실 풍경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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