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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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싸시랭이노래 |
주제분류 | 민요 > 유희요 > 기타유희요 > 내기놀이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199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남한 일대에서 수집한 토속민요(향토민요) 자료 한국민요대전 중 강원도편에 수록되어 있는 삼척군 원덕읍 기곡리 중천배의 싸시랭이노래이다.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중 강원도편은 CD 12장, 287곡으로 구성되며, 1996년에 발매되었다. |
실연자 | 김영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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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독창 |
실연자 역할 | 가창/김영주 |
지역개관 | 기곡1리는 5개반으로 형성되어 100여 집이 살고 있다. 기곡리의 원래 이름은 기실이며 중천배, 상천배, 남양촌, 곡촌, 선의곡 등의 자연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원래는 8개반이었으나 1980년대에 1리와 2리로 분동이 되면서 옛터, 동작골(옹점마을),양지마을 등 3개반이 2리가 되었다. 1리는 밭이 더 많고 2리는 논이 더 많다. 논은 중천배들, 곡촌앞들이 있으며 지께들은 경작자가 반 이상이 축천 사람들이다. 하촌에는 저수지들이 있다. 밭에는 보리, 밀을 많이 재배했었는데 밀은 없어지고 보리를 주로 심으며 후작으로 콩, 고추와 조(서숙)도 조금 심는다. 주요 소득원은 보리와 고추이다. 논에는 벼를 베고 마늘을 심는다. 마늘은 모든 논에 심는 것은 아니고 습기가 적고 배수가 잘되는 논에만 심으며, 하지 무렵에 캐고 모를 심는다. 마늘을 심지 않는 논과는 한 달정도 차이가 나며 벼 수확에 있어서는 이모작논의 수확이 떨어진다. 동제인 서낭제사는 음력 정월 대보름에 정해 놓고 지낸다. 서낭당은 반마다 모두 있어서 각자 반 단위로 지내며 음력 정월 사흗날 회의를 하여 당주를 정하고 제관 2명을 뽑는다. 따라서 당주와 제관 등 3명이 지내며 집집마다 소지를 올려주는데 가족 중에 남자는 모두 올려준다. 예전에는 각 가정의 대주만 올렸으나 최근에 객지에 나가 있는 자식들이 늘어나면서 새로 생긴 풍습이라고 한다. 제물비용은 동네땅인 도가논이 600평 정도 있어 여기서 도지로 받는 40%의 수익금과 마을 주민들에게 거출했던 돈으로 공동기금을 마련하여 이 돈으로 제물을 준비한다. |
해설 | 본 자료는 1994년 8월 23일에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삼척군) 원덕읍 기곡리 중천배에서 채집한 싸시랭이노래이다. 본 자료의 가창자로 김영주가 참여하였다. 싸시랭이라는 놀이를 하면서 하는소리이다. 엽전이나 화투를 석 장씩 나눠 들고 다른 사람들이 안 가지고 있을 만한 숫자를 내놔서 끝을 내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다. 숫자를 내놓으면서 동시에 노래로 숫자를 일러주면 다른 사람들은 내놓는 것을 보지 않고 소리만 듣고도 놀이를 할 수 있다. 앞사람이 내놓은 숫자를 가지고 있으면 선을 잡아 자신이 다음 숫자를 내놓기 시작한다. 비슷한 놀이로서 곱새치기라는 것이 있는데, 곱새치기는 좀더 오래전의 놀이로서 투전놀음의 도구인 진목을 가지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소리는 곱새치기가 싸시랭이보다 더 길고 늘어지게 하는데 가창자들은 “지뀌는(지껄이는) 것이 귀찮아서” 싸시랭이를 더 많이 했다고 한다. 싸시랭이는 일제시대에 나온 엽전을 가지고 하다가 나중에 종이에 솟자를 써가지고 했으며 근래에 화투를 가지고 한다. 종이에 써서 할 때는 숫자를 파악하는 시간이 걸려 소리가 길었지만 화투는 숫자가 금방 파악되기 때문에 소리가 짧아졌다고 한다. 요즘 노인들은 싸시랭이로 주로 담배내기를 한다. |
가사 | 5 오빠 사전은1) 못살고 문만 걸구 잠드네
6 육개 고래루나 미쓴다2) 나오고 나오지 1 일년 태주는 한태주3) 나오고 나온다 6 봉열이새는4) 울리구 나온다 8 팔도강산 모여라 나오고 나오네 나온다 1 감사 전라 내리구 뒷자는 불린다 9 검정 구름에는 비오고 나오고 나온다 뒷자는 불린다 4 넉사 봉사는 질 나구 나오지 나오네 나온다 나오고 9 뒷자 구름 비 온다 나온다 나오고 10 훈련장대는 건장대 나오고 1 일어나게 날 새네 나오고 나온다 나오고 8 팔도기상 모여라 뒷자나 불린다 나온다 3 삼삼하니느나 눈물이 나오고 나오네 나온다 2 이 줄에 저 줄으는 목두줄 조선 팔도에 전봇줄 나온다 4 사덕어마니는 떡장새5) 나오고 나오네 나온다 2 칸칸이 봉로는6) 질 난다 뒷자는 불리지 7 우리집에 암소는 곱작소7) 나오네 나온다 뒷자나 불리고 나오네 4 사살쟁이8) 말 많네 나오고 나온다 2 이과부야 문 열어 나오고 나오네 나온다 7 지리산 까마구 깍 짓고 낭군님 병이 우단네 나오지 나오네 3 삼삼하니 그 눈물 나온다 나오고 10 장대 끝에는 돈 달고 뒷자는 불린다 3 석삼하니 눈물이 나오네 나온다 5 오빠 가게 잘가게 나온다 1)사전은 : 사정에라고 한다. 2)육개골(여섯개의 골짜기?)에 묘를 쓴다. 3)태주는 음력 정월의 별칭. 1자를 두 장 들었을 때 부른다. 4)봉열이새 : 6월에 우는 새라고 한다. 5)떡장새 : 四자의 모양이 떡처럼 생겼다는데서 나온 말. 6)봉로는 방 가운데를 막아서 만든 방. 7)곱작소 : 허리가 구부러진 소. 7자가 구부러진 것을 비유. 8)사살쟁이 : 말이 많은 사람을 이르는 말이라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