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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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아라리 |
주제분류 | 민요 > 유희요 > 가창유희요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199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남한 일대에서 수집한 토속민요(향토민요) 자료 한국민요대전 중 강원도편에 수록되어 있는 정선군 동면 몰운리 한치의 아라리이다.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중 강원도편은 CD 12장, 287곡으로 구성되며, 1996년에 발매되었다. |
실연자 | 송매옥, 윤명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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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교환창 |
실연자 역할 | 가/송매옥, 나/윤명수 |
지역개관 | 몰운리는 한치, 가키골, 갈게골, 되기, 들미골, 버들골, 삼탈, 제동, 금지기재 등의 자연마을로 이루어져 있고, 주민들 대부분은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다. 최근에는 동면에 국민관광단지가 조성되면서 몰운대와 광대골을 찾는 관광객이 늘고 있으며 대부분의 마을들이 노인들만 남아 있는데 비해 이 지역은 아직도 젊은 사람들이 많다. 동제는 해마다 정월대보름 새벽 4시에서 5시 사이에 서낭고사를 지낸다. 제관은 생기 맞는 사람을 뽑고, 제물은 제설집이 준비하며 일주일 전에 금줄을 친다. 서낭당은 스레트지붕에 스레트와 양철로 벽을 대신하고 안에는 한지를 접지 않고 그대로 걸어서 폐백을 하였다. 문은 양철문으로 정면이 동쪽을 향하고 있으며 앞으로 마을이 보인다. 당의 마당에는 큰 버드나무 두 그루가 서 있다. 이 외에 마을에서 지내는 기우제는 외며느리 셋이 산위에 있는 우물에 가서 물을 떠오면 마당 가운데에 보섶을 거꾸로 엎어놓고 속옷을 입힌 다음에 떠온 물을 지붕에 뿌리고 물장구를 치며 야단이라고 한다. 삼복에는 복제사를 지내는데 간단하게 집에서 전(부치기)을 부쳐 밭과 논으로 가지고 가 사방으로 던지며 “고시레”를 외치고 절을 두 번 한다. |
해설 | 본 자료는 1994년 7월 13일에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동면 몰운리 한치에서 채집한 아라리이다. 본 자료의 가창자로 송매옥, 윤명수가 참여하였다. 여러사람이 어울려 부르는 가운데 드물게 부부간에 목청이 잘 맞아 따로 둘이 부르게 하여 녹음했다. |
가사 | 나: 눈비야 오너라 눈비야 오너라 눈비야 오너라 / 오싰던 낭군이 못 가도록 눈비야 푹푹 오너라
가: 달롱1) 캐러 간다구야 달로꿍 달로꿍 하더니 / 양지짝에 앉아서 시집 갈 공론만 하네 나: 담뱃대 모가지 똑 떨어젼 거는 분사루나2) 때고 / 우러 둘으 정 떨어젼 거는 때워 줄 수가 읎느냐 가: 오늘 갈런지 내일 갈런지 정수정망 없는데 / 마당뜨럭에 줄봉수아는 왜 심어 놓았나 나: 천지야 운기로 눈비가 올라면 땅이 눅는 법이요 / 가싰던 님이 되돌아 올라면 내 몸이 산란하네 가: 오양목3) 석자가 없애졌다고 집안이 덜렁하는데 / 눈치야 없는에 저 남아야 새보선 신구 왔는가 나: 세상에 못할 장사는 막걸리장사 / 들어 달란다 부어 달란다 마세까지 달라네 가: 사모잽이4) 메물에 국죽은5) 오골박짝 끓는데 / 당신은 어둘루 갈라고 새보선 신발 하나 나: 울타리 밑에다 호박줄전화 놓고 / 애동호박5) 뚱딴지6) 조화로 임소식 듣네 가: 사랑방에 시아버님은 일 읎는 것도 변이지 / 울타리 밑에야 개구멍으는 왜 그리도 막는지 1)달롱→달래. 2)분사: 쇠를 때울 때 뿌리는 접착제의 일종. 3)오양목→옥양목: 생목보다 발이 고운 무명. 빛이 희고 얇음. 4)사모잽이: 메밀. 메밀의 모난 모양을 표현한 것. 5)메물국죽: 통메밀을 넣고 죽과 국의 중간쯤 되게 끓인 것. 옛날에 강원도 산간에서 흔히 먹었다. 6)애동호박: 어린 호박. 6)뚱딴지: 전깃줄을 붙들어 매는 사기(沙器)로 만든 절연기구. 碍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