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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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시선뱃노래 |
주제분류 | 민요 > 노동요 > 어업노동요 > 항해과정 > 노젓는소리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199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남한 일대에서 수집한 토속민요(향토민요) 자료 한국민요대전 중 경기도편에 수록되어 있는 강화군 내가면 황청리 수토골의 노젓는소리-시선뱃노래이다.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중 경기도편은 CD 8장, 109곡으로 구성되며, 1996년에 발매되었다. |
실연자 | 조용승 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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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메기고 받는 소리 |
실연자 역할 | 가창/조용승 외 |
지역개관 | 강화군 내가면 황청리 수토골은 바닷가에서 조금 떨어진 마을이다. 이전에는 황천리 포구가 번성해서 배도 많았고 부자도 많았다. 연백으로 마른 새우를 팔러 다니는 상인도 많았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바닷가와 접하고 있는 황청 2리에서만 어업을 하고 있고 수토골에서는 대부분 농사를 짓고 있다. 가구수는 70여 호되며 대부분 논농사 위주이나 고추 참깨도 약간씩 재배하며 영지버섯도 재배한다. 아주머니들은 화문석도 짠다. 경주 배씨, 경주 최씨 등이 대성이다. 매년 2월 초하루에 온동네 분들이 모여 풍년을 기원하는 들고사를 지내고 있다. 소리를 잘 하는 마을이다. |
해설 | 본 자료는 1993년 2월 17일에 인천광역시 강화군 내가면 황청리 수토골에서 채집한 시선뱃노래이다. 본 자료의 가창자로 조용승 외 여러명이 참여하였다. 시선(柴船)은 운반선을 겸한 상선으로 어장에서 잡은 고기나 땔감을 운반하던 배인데 강화도를 중심으로 한 연해어장에서 한강을 거슬러 올라가 마포장까지 운항하였다. 시선뱃노래는 강을 거슬러 가면서 노를 저을 때 부르는 노동요다. |
가사 | 에에 차아
헤엥 차아 저달 뜨자 헤엥 차아 배 띄우니 헤엥 차아 우리배 출범 헤엥 차아 잘 되누나 헤엥 차아 에에 자아 헤엥 차아 바다 우에 헤엥 차아 저 갈매기 헤엥 차아 안개 속에 헤엥 차아 길을 잃고 헤엥 차아 까욱까욱 헤엥 차아 울어댄다 헤엥 차아 에에차아 헤엥 차아 저 달 지면 헤엥 차아 물참1) 된다 헤엥 차아 달 지기 전에 헤엥 차아 빨리 저어 헤엥 차아 향교참2)을 헤엥 차아 대어보세 헤엥 차아 에엥차아 헤엥 차아 강비탈에 헤엥 차아 젊은 과부 헤엥 차아 뱃소리에 헤엥 차아 잠못 든다. 헤엥 차아 헤엥 차아 헤엥 차아 염참목3)을 헤엥 차아 올라서니 헤엥 차아 선유봉이 헤엥 차아 비치누나 헤엥 차아 선유봉4)을 헤엥 차아 지나치니 헤엥 차아 장유들5) 술집에 헤엥 차아 불만 켰네 헤엥 차아 어서 빨리 헤엥 차아 노를 저어 헤엥 차아 행조참6)에 헤엥 차아 물서대세 헤엥 차아 어떤 사람 헤엥 차아 팔자 좋아 헤엥 차아 부귀영화 헤엥 차아 잘 살건만 헤엥 차아 우리 팔자 헤엥 차아 어이하여 헤엥 차아 배를 타서 헤엥 차아 먹고사나 헤엥 차아 헤엥 차아 헤엥 차아 마포에다 헤엥 차아 배를 대고 헤엥 차아 고사술을 헤엥 차아 올려주면 헤엥 차아 한 잔 두 잔 헤엥 차아 먹어보세 헤엥 차아 헤엥차아 헤엥 차아 어서 빨리 헤엥 차아 조기 풀고 헤엥 차아 고향으로 헤엥 차아 돌아가서 헤엥 차아 그리운 처자 헤엥 차아 만나보세 헤엥 차아 1) 물참 : 밀물이 들어오는 때. 2) 향교참 : 참은 가다가 잠시 쉬거나 밥을 먹는 곳, 향교참은 지금의 행주산성 부근. 3) 염창목 : 지금의 서울 염창동으로 당시에는 염창동의 개울이 한강까지 연결됨. 4) 선유봉(仙遊峯) : 지금의 화곡동 부근에 있던 봉우리. 5) 장유들 : 밤섬을 가리키는 지명. 밤섬에는 소형 선박을 짓는 곳이 많아 목수들과 배를 사러 다니는 사람들이 모이는 탓에 술집이 많았음. 6) 행조참 : 행주참. 행주산성 부근의 쉬어 가는 곳.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