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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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베틀노래 |
주제분류 | 민요 > 노동요 > 수공노동요 > 길쌈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199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남한 일대에서 수집한 토속민요(향토민요) 자료 한국민요대전 중 경상남도편에 수록되어 있는 거제군 사등면 청곡리의 베틀노래이다.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중 경상남도편은 CD 8장, 155곡으로 구성되며, 1994년에 발매되었다. |
실연자 | 지정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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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독창 |
실연자 역할 | 가창/지정선 |
지역개관 | 경상남도 거제군 사등면 청곡리는 이전에 地石마을이라 불렀는데, 이는 마을 입구에 고인돌로 추정되는 돌이 있기 때문이다. 63호가 살고 있으며 인구수는 약 200여명 된다. 김해 김씨,전주 이씨 합천 이씨 등이 주로 살고 있으며 주로 논농사와 유자 재배를 하는 마을이다. 30분마다 거제읍으로 나가는 버스가 있다. 마을 동제나 용왕제 등의 민속행사는 거의 행하여지지 않고 있으며 유교적 가풍을 지니고 있는 집이 많다고 한다. |
해설 | 본 자료는 1992년 8월 26일에 경상남도 거제시(거제군) 사등면 청곡리에서 채집한 베틀노래이다. 본 자료의 가창자로 지정선이 참여하였다. 주로 저녁시간에 부녀자들이 한 집에 모여 앉아 길쌈을 하면서 부르던 노래이다. 가창자가 고향에서 길쌈을 하면서 마을 부녀자들로부터 듣고 익힌 것이라 한다. |
가사 | 세상살이는 막신해1)
할림하시는 전고래2) 옥난간에다 베틀로 채리 베틀이 다리는 네 다리 동서남북을 갈라 놓고 그거 우게 앉인 것은 모양각시가3) 차리하고4) 신나무 저 신줄은 오른발에다 걸키 신고 허른게는5) 뒤에 매고 몰키는6) 앞에 차고 요리조리 가는 북 앙금등을 띠져 실고7) 신중으로8) 돌아든다 보디집 깡깡 치는 양은 꿍꿍 산천이 뛰놀고 자질개 물을 주어 견우직년 오실 때에 파둑기리던9) 행엥이야10) 요게조게 꼽는 채똑11) 남해 남촌 바람에12) 불칼이 받던 행엥이야 잉앳대 샘형제 눌금대13) 호불아비 깡대끙14) 띠를 뛰고 높은 붕을 구경가던 행엥이야 나우손 노는 양은 홍문자15) 높은 잔치 칼춤에 치던 행엥이야 배기미16) 싹싹 치는 양은 하늘에라 옥황상제 몯딸애기가17) 목욕하던 행엥이야 용두마리 우는 양은 동지섣달 외기러기가 짝을 잃고 짝을 찾아서 울음 우던 행엥이야 대토마리18) 미는 양은 소박갔다 다신애미19) 등을 치던 행엥이야 벱대20) 톡톡 튀는 양은 우리그나래 신전할 때21) 활살싸던22) 행헹이구나 허라만수 허라대신이여 1) 막신해 : 어려워 2) 할림하시는 전고래 : 한림학사(翰林學士)가 전해 내려 오는 골에인 듯. 3) 모양각시 : 제보자는 예쁜 각시라고 설명함. 4) 차리하고 : 자리하고. 그 위에 앉고. 5) 허른게 : 허리에 두르는 부티. 6) 몰키 : 말코. 7) 앙금등 띠져 싣고 : 황금두건을 뒤집어 쓰고의 잘못. 8) 신중(身中) : 몸 속,즉 베틀 속. 9) 파둑기리던 : 화장을 그리던의 잘못. 10) 행엥이야 : 형용이야. 11) 꼽는 채똑 : 꽂는 쳇발. 12) 바람에 : 무조개 바람에의 잘못. 13) 눌금대 : 눌림대. 14) 깡대꿍 : 뜻 모름. 15) 홍문자 : 홍문지회(鴻門之會). 즉, 홍문연(鴻門宴)의 잘못. 16) 배기미 : 비경이. 17) 몬딸애기 : 맏딸아기. 18) 대토마리 : 도투마리. 19) 소박갔다 다신애미 : 소박 맞고 갔던 다신애미. 다신애미는 계모. 20) 벱대 : 벱댕이. 21) 우리 그나래 신전할 때 : 우리 나라 식년(式年)할 때의 잘못.식년은 자년(子年), 묘년(卯年),오년(午年),유년(酉年)을 말하는 것으로 과거 보이는 시기를 정한 해. 22) 활살 싸던 : 화살 쏘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