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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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설마타령 |
주제분류 | 민요 > 노동요 > 농업노동요 > 밭농사 > 밭매는소리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199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남한 일대에서 수집한 토속민요(향토민요) 자료 한국민요대전 중 전라남도편에 수록되어 있는 고흥군 도양읍 관리 관하의 밭매는소리-설마타령이다.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중 전라남도편은 CD 20장, 342곡으로 구성되며, 1993년에 발매되었다. |
실연자 | 주놀보, 김철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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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메기고 받는 소리 |
실연자 역할 | 앞/주놀보, 김철엽 |
지역개관 | 전라남도 고흥군 도양읍 관리 관하의 관리라는 명칭은 이 곳이 조선 초기까지 옛 도양현의 현치소였고 장흥도호부의 도양목장 감독관이 있었던 곳이라 해서 붙여졌다 한다. 관하마을은 하리(下里), 아랫동네라고도 하는데, 현재 42호가 살고 있다. 고흥군내에서는 비교적 들이 넓어 쌀, 보리가 많이 나고 예전에는 목화를 많이 재배했다. 마을 뒷산의 장기미재를 넘으면 보성만의 푸른 바다가 보인다. |
해설 | 본 자료는 1990년 2월 8일에 전라남도 고흥군 도양읍 관리 관하에서 채집한 설마타령이다. 본 자료의 가창자로 주놀보, 김철엽이 참여하였다. 목화밭, 서속밭 등의 밭 김을 맬 때 부르는 소리이다. 본래 “헤랑 헤랑 에헤야”부터가 받는 소리이고 그 앞에는 메기는 소리인데, 녹음 당시에는 가창자들이 두 소리를 구분하지 않고 함께 불렀다. |
가사 | 사람을 칠라면 어디로 치냐
양잔뱅이1) 캣잔뱅이2) 밍신3) 신다리4) 복송시 맞있는5) 대목을 다 둘러친다 설마야 어둥가 내 사랑어 헤랑헤랑 헤헤야 허허이여 헐싸 간다 간다 나도나 간다 저 님을 따라서 나도나 간다 설마야 어둥가 내 사랑어 가믄 가고 말며는 말제 마상에6) 없이 아이고 시집을 갈려 헤랑헤랑 에헤야 허허이여 헐싸 간다 간다 나도나 간다 정칠 놈7) 따라서 떠나도 간구나 설마야 어둥가 내 사랑어 가믄 가고 말며는 말제 마상에 없이 아이고 시집을 갈려 에랑에랑 에헤야 허허이여 헐싸 온디 간디 정들여 놓고 이별이 잦아에8) 내 못살겄구나 설마야 어둥가 내 사랑어 1) 양잔뱅이 : 양쪽 뺨. 2) 캣잔뱅이 → 콧잔뱅이 : 콧잔등이. 3) 밍신: 발의 복숭아씨 반대편에 둥글게 올라온 부분. 4) 신다리 : 발뒤의 아킬레스건인 듯. 5) 맞있는 : 맞았는. 맞은의 과거형. 6) 마상에 : 가마. 7) 정칠놈 : 경칠놈. 8) 잦아에 : 잦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