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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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상여소리 |
주제분류 | 민요 > 의례요 > 장례요 > 운상 > 상여소리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199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남한 일대에서 수집한 토속민요(향토민요) 자료 한국민요대전 중 전라남도편에 수록되어 있는 고흥군 도양읍 용정리 장예의 상여소리이다.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중 전라남도편은 CD 20장, 342곡으로 구성되며, 1993년에 발매되었다. |
실연자 | 장경덕 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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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메기고 받는 소리 |
실연자 역할 | 앞/장경덕 |
지역개관 | 보성만 가에 있는 장예마을은 바다로 길게 뻗은 여(바위)가 있는 마을이란 뜻에서 장여마을로 불렀었다.마을 뒤쪽 점터에 있는 논밭에서 농사를 짓는 한편, 자원이 풍부한 마을 앞 바다에서 고기잡이와 양식 사업을 해 비교적 생활이 윤택하다. 다른 농촌마을과 달리 빈집이 없고 젊은이들도 많아 활기차고 인심이 좋은 마을이다. |
해설 | 본 자료는 1990년 2월 9일에 전라남도 고흥군 도양읍 용정리 장예에서 채집한 상여소리이다. 본 자료의 가창자로 장경덕 외 여러명이 참여하였다. <상부소리>라고도 한다. 상여를 메기 전에 <오장소리>, 상여를 메고 출발하여 <늦은 관음보살>과 <어노소리>, 산비탈을 올라 갈 때나 좁은 다리를 건널 때 <잦은 관음보살>을 부른다. 장경덕씨는 도덕면에 사는 신공우(남, 작고)씨에게 이 소리를 배웠다고 한다. |
가사 | 어허허 어허허 어허 어허 어허어허 이 타불
어허 어허허 어 어 어 이 타불 관음보살 관음보살 멩전공포 은아삼은1) 나를 가자고 인도하네 관음보살 엊그제께 살았든 맹인이 관음보살 웬일이요 관음보살 북망산천이 머다고 허드니만 건네 안산이 북망일세0 관음보살 관음보살 관음보살 어허넘 어허넘 어이가리 넘차 너화넘 허어놈 어허놈 어이라리 넘차 너화넘 아이고 여보 맹인 영감 이제 가면 언제 올라요 오실 날짜나 일러주오 허어놈 어허놈 어이라리 넘차 너화넘 높고 높은 상상봉이 평지가 되그던 오실라요 허어놈 어허놈 어이라리 넘차 너화넘 사해의 넓고 너른 바다가 육지가 되그던 오실라요 허어놈 어허놈 어이라리 넘차 너화넘 어허넘 어허넘차 어이가리 넘차 너화넘 허어놈 어허놈 어이라리 넘차 너화넘 관음보살 관음보살 하직을 할라요 관음보살 관음보살 관음보살 오늘 나는 관음보살 여기서 하직하면 관음보살 오늘 저녁은 관음보살 북망산천 관음보살 돌아갑시다 관음보살 관암보살 관음보살 관음보살 관음보살 관음보살 관음보살 1) 은아삼 → 운아삽(雲亞翣) : 발인때 세우고 가는 널판. 운삽에는 구름이, 아삽에는 亞자 모양이 그려져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