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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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먼디요소리 |
주제분류 | 민요 > 노동요 > 농업노동요 > 논농사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199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남한 일대에서 수집한 토속민요(향토민요) 자료 한국민요대전 중 전라남도편에 수록되어 있는 신안군 비금면 죽림리 상암의 모찌는소리-먼디요소리이다.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중 전라남도편은 CD 20장, 342곡으로 구성되며, 1993년에 발매되었다. |
실연자 | 박효엽 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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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메기고 받는 소리 |
실연자 역할 | 앞/박효엽 |
지역개관 | 선왕산(仙王山)의 끝자락인 마을 뒤의 바위가 상서로운 거북이와 돼지형상을 닮았다고 하여 상암(祥岩)이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신안지역에서도 특이한 민속과 노래를 간직한 마을로,특히 초상집에서 남사당 패가 상가(喪家)와 죽은 이의 혼을 위로하기 위해 밤을 새우면서 놀이를 벌이던 풍습이 그러하다. 주산물은 보리이며, 농사에 따른 노래들도 많이 남아있다. |
해설 | 본 자료는 1989년 10월 24일에 전라남도 신안군 비금면 죽림리 상암에서 채집한 먼디요소리이다. 본 자료의 가창자로 박효엽 외 여러명이 참여하였다. 위의 사설 뒤에는 물 길러가던 양동이를 깨어서 시아버지와 갈등이 생기는 내용이 이어진다. 이와 같은 서사적인 시잡살이 노래는 전남의 다른 지역에서는 후렴이 없는 독창으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나 여성들이 논일을 하는 서남부 해안이나 섬지역에서는 이처럼 선후창의 농요로도 부른다. |
가사 |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우여차 우여차 우여 우여를 내세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어기야 소리는 어데를 갔다가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때를 찾아서 또 돌아왔네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도리도리 삿갓집이1)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딸 한나를 곱게만 키워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전라감사 사우를 삼아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시집갔던 사흘만에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정제라고2) 나가를 보니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은에 항이3) 열에 다섯이 있구나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이항 저항 다 굽어를 보니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물 한방울이 전히나 없네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은또가리4) 손에를 들고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양동우를 품에다가 찌고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대문밖에 썩 나가다 어기야 여어라 먼뒤요 1) 삿갓집 : 지붕을 삿갓모양으로 이은 집. 2) 정제 : 부엌. 3) 은에 항 : 은항아리. 4) 은또가리 : 은또아리. 또아리는 짐을 일 때에 머리 위에 얹어서 짐을 괴는 고리 모양의 물건. 짚이나 헝겊 따위로 만들며 은으로 만들지는 않으나 여기서는 아주 좋은 또아리란 뜻으로 쓰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