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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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각설이타령 |
주제분류 | 민요 > 유희요 > 가창유희요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199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남한 일대에서 수집한 토속민요(향토민요) 자료 한국민요대전 중 전라북도편에 수록되어 있는 장수군 산서면 동화리 시장의 각설이타령이다.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중 전라북도편은 CD 12장, 254곡으로 구성되며, 1995년에 발매되었다. |
실연자 | 윤병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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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독창 |
실연자 역할 | 가창/윤병길 |
지역개관 | 행정구역 상으로는 장수군이지만, 문화권역으로는 임실권에 더 가까운 지역들. 마하리 원흥마을은 동화리 시장마을에서 장수 쪽 산밑으로 약 3km 정도 더 들어가서 있는 마을로, 30여 호에 100여 명의 주민이 벼농사를 주요 생업으로 하여 살고 있다. 봉정마을은 20여 호 80여 명의 주민이 벼농사를 주생업으로 하며 살고, 일부는 장사를 하는 집들도 있다. 각성바지들이 모여 살고, 동화리 시장마을과 인접해 있다. 동화리 시장마을은 100여 호에 780여 명의 인구가 주로 벼농사와 과수농사를 하며 살고 있고, 음력 삼월 삼짓날에 마을 당제를 지낸다. 성씨는 대체로 각성바지다. 이곳에 5일장이 서며 장날은 2일과 7일이다. 더 큰 장을 보려면 오수나 남원으로 간다. 마을에 큰 경노당이 있어 농한기에는 인근 마을 할아버지들이 많이 모인다. 이 시장마을 경노당에서 모심는소리, 밭매는소리, 논매는소리, 상여소리 등, 15곡 정도의 민요를 채록하였다. |
해설 | 본 자료는 1990년 11월 22일에 전라북도 장수군 산서면 동화리 시장에서 채집한 각설이타령이다. 본 자료의 가창자로 윤병길이 참여하였다. 옛날에 각설이패들이 불렀던 각설이타령 중에서 투전뒤풀이. 각설이타령은 대개 옛날의 고사들이 나오는 옛날 각설이타령과 근대적인 각설이타령이 전승돼 오는데, 이것은 전자에 속하는 것이다. |
가사 | “아, 마님. 이 댁에 동냥왔습니다. 안 인심이 좋으며는 배깥1) 출입이 좋답니다”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절씨구씨구 들어간다 일 자나 한 자 들고 봐 일월이 송송 해송송 밤중 새별이 완연하다 품바품바 잘 헌다 두 이 자 들고 봐 이 둑에 저 둑에 북을 치니 행두기생이2) 춤을 춘다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석 삼 자 들고 봐 서관에 신령 도신령 신부 신랭이 날아든다 품바품바 잘이 헌다 “아, 마님! 쉽게 갑시다” 넉 사 자 들고 봐 사시나 사철 바쁜 질 외나무 다리를 만나서 점심참이 늦어간다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다섯 오 자를 들구 봐 오관이 천장 관운장3) 적토마를 집어 타고 제갈선생을 찾아간다 여섯 육 자를 들고 봐 육칸대한 성길이4) 팔성을 서리고서5) 나온다 품바품바 잘이 헌다 일곱 칠 자를 들고 봐 칠년 대한 가물음에 소나기 한둘금 허이면6) 어느 백성이 춤을 출까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야닯 팔 자를 들고 봐 이 팔이 저 팔이 곰배팔 장단치기가 늦어간다 허허 품바 잘이 허네 아홉 구 자를 들고 봐 귀 늙고 늙은 중 법당 안에서 염불한다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쉽게 갑시다” 남았네 남았어 장 자 한 자가 남았네 장안에서는 어른이고 암소 숫소 모인 디 종모소가7) 어른이고 암캐 수캐는 모인 디 쇠머리 수캐가 어른이고 암탉 장닭으 모인 디 쇠머리 장닭이 어른이라 품바 품바 잘이 헌다 요놈의 자식이 요래도 헌 두데기 감발허고 양지나 음지나 다니며 이만 톡톡 까노라 대국의 천지를 갔더라면 허궁8)에를 갔더라면 진사급제를 헐 것을 허궁에 빠져서 돈베락을 맞는다 “아, 쉽게 갑시다” 1) 배깥: 바깥 양반의. 2) 행두기생: 행수기생(行首妓生). 기생의 우두머리. 3) 오관이 천장 관운장: 오관(五關)의 참장(參將)이었던 관운장(關雲長). 4) 육칸대한 성길이: 육관대사(六觀大師)와 성진(性眞)이. 고소설 『구운몽』에 나오는 인물들. 5) 팔성을 서리고서: 팔선녀를 데리고. 고소설 『구운몽』에 나오는 여덟 여인들. 6) 한 둘금 허이면: 한 줄금 하면, 한 줄기 내리면. 7) 종모(種母)소. 8) 허공(虛空): 적막한 무인지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