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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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행실교 |
주제분류 | 민요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199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남한 일대에서 수집한 토속민요(향토민요) 자료 한국민요대전 중 충청북도편에 수록되어 있는 영동군 용산면 신항리 수리의 내방가사-행실교1)이다.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중 충청북도편은 CD 6장, 150곡으로 구성되며, 1995년에 발매되었다. |
실연자 | 김소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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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독창 |
실연자 역할 | 가창/김소용 |
지역개관 | 충청북도 영동군 용산면 신항리 수리에는 성주 이씨와 성산 배씨의 집성촌으로 이시망씨와 배진호씨가 정착하여 마을을 이루었다고 한다. 이씨와 배씨가 반반씩 살면서 신분을 따져서 서로 전혀 왕래가 없이 살다가 시대가 변하면서 조금씩 교류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전국에서 제일 먼저 자립 마을로 선정되어 최우수 마을이 되면서 정부의 각종 보조가 있었고 최우수 마을로서 선진지 견학마을로 추앙을 받기도 했다. |
해설 | 본 자료는 1993년 12월 9일에 충청북도 영동군 용산면 신항리 수리에서 채집한 행실교이다. 본 자료의 가창자로 김소용이 참여하였다. 시집오기 전인 열다섯살 경에 어머니에게 배운 노래라고 한다. 며느리가 길쌈을 해서 시집살림을 일으켜 놓는다는, 보기드문 교훈적인 이야기다. |
가사 | 어화 세상 사람들아
이내 말씀 들어 보소 시집 온제 사흘만에 문밖에를 나서보니 가산이 퇴락하여 서까래는 나발 불고2) 용개때기3) 춤을 추고 울도 담도 없는 집에 어이 없고 가이 없다 부엌 살림 둘러 보니 다 뿌서진 헌 살강에 개상판이4) 얹혀있고 솥이라고 걸린 거는 다믄5) 탱반6) 뿐이로다 기울고도 푸른 사발 눈에 차서 곱다하며 보리죽에 계수제비7) 탐탁해서 감식할까 밧사랑에 시부님은 다문 망령 뿐이로다 별당안에 서방님은 글 백이 무얼 알리 어이 없고 가이 없어 내 방에라 들어 가서 신항시에 해 온 이불 이리저리 따 제치고 솜을 빼어 굳은 결심 질쌈하니 푼이 모여 양이 되고 양이 모여 관이 되고 관이 모여 쾌가8) 되니 앞뜰에는 논을 사고 뒷뜰에는 밭을 사니 노비전답 가득하니 네귀에다 핑경달고9) 안대문에 겉대문에 작은 머슴 큰 머슴에 호게있게10) 살아갈제 아들나니 효자로다 딸을 나니 효녀롤세 어화 세상 사람들아 이내 말쌈 들어 보소 없다고 한탄 말고 굳은 결심 노력하면 못 살 사람 없습니다 1)행실교(行實敎):자식에게 좋은 행실을 가르치는 교훈적인 이야기. 2)서까래는 나발 불고 : 서까래가 빠져나와서 긴 나발처럼 보이는 것을 묘사. 3)용개때기 : 어엉 조각. 4)개상판 : 볼품없는 밥상을 말하는 듯. 5)다믄 → 다만. 6)탱반 : 옹기솥. 없는(가난한) 집에서 옹기솥을 썼다고 한다. 7)보리죽에 계수제비 : 쌀이나 보리 등겨를 반죽해서 만든 수제비. 8) 푼, 양, 관, 쾌 : 모두 옛날 엽전의 단위이다. 9)핑경 → 풍경. 10)호게 → 호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