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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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얼카 산이야 |
주제분류 | 민요 > 노동요 > 농업노동요 > 논농사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199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남한 일대에서 수집한 토속민요(향토민요) 자료 한국민요대전 중 충청북도편에 수록되어 있는 청원군 부용면 부강리 오대의 논매는소리-얼카 산이야이다.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중 충청북도편은 CD 6장, 150곡으로 구성되며, 1995년에 발매되었다. |
실연자 | 엄순득, 박봉룡 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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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메기고 받는 소리 |
실연자 역할 | 앞/엄순득, 뒤/박봉룡 외 |
지역개관 | 충청북도 청원군 부용면 부강리 오대의 자연부락 이름은 명당자리인 집터가 다섯군데 있어서 오대라고 했으며 지금은 부용면 소재지로 번창한 마을이다. 현재 가구수 100호 정도가 거주하고 있다. 25년전에는 270호 정도가 거주하는 큰 마을이었는데 부용6리와 7리로 분리가 되었다. 부용면은 청원군 14개 면 중에서 제일 작은 면이지만 소재지는 제일 크다고 한다. 밀양 박씨가 가장 먼저 들어와서 자리를 잡았고 지금도 박씨가 많다. 원래 부촌이고 반촌이었으며 지금도 대부분이 농사를 짓고 있다. |
해설 | 본 자료는 1993년 1월 28일에 충청북도 청원군 부용면 부강리 오대에서 채집한 얼카 산이야이다. 본 자료의 가창자로 엄순득, 박봉룡 외 여러명이 참여하였다. 아시(초벌) 맬 때 부르는 소리이다. 아시 맬 때와 이듬 맬 때는 방아소리도 부른다. 앞소리꾼은 왔다 갔다 하며 북을 치면서 소리를 메긴다. 논을 호미로 팔 때 가운데인 한불은 5줄에서 7줄을 파고 양옆으로 나가면서 한줄씩 작아져서 양옆의 제일 끝에는 한줄만 판다. 한불에는 잘 매는 장정이 들어 간다. 그리고 논을 다 매고 쌈을 쌀 때는 큰 배미는 가운데에서 쌈을 싸며 작은 배미는 가장자리에서 쌈을 싸게 된다. 논을 두레로 대규모로 맬 때는 300명 정도가 들어가 매기도 한다. |
가사 | 얼카 선이야
얼카 산이야" "이 논자리를 " " 얼카 산이야" "얼른 매고 " " 얼카 산이야" "장구배미로 " " 얼카 산이야" "넘어간다 " " 얼카 산이야" "지심잽이로1) " " 얼카 산이야" "손을 줬다2) " " 얼카 산이야" "호미잽이로3) " " 얼카 산이야" "손을 주게4) " " 얼카 산이야" "두렁넘이로5) " " 얼카 산이야" "넘어간다 " " 얼카 산이야" "얼카 선아 " " 얼카 산이야" "이 논자리를 " " 얼카 산이야" "다되가네 " " 얼카 산이야" "장구배미로 " " 얼카 산이야" "넘어가서 " " 얼카 산이야" "새참을랑 " " 얼카 산이야" "늦었드래도 " " 얼카 산이야" "장구배미가 " " 얼카 산이야" "끝을 내세 " " 얼카 산이야" "얼카 선아 " " 얼카 산이야" "이 논배미가 " " 얼카 산이야" "다되가네 " " 얼카 산이야" "얼카 산이야 " " 얼카 산이야" " " 1)지심잽이 : 풀을 잡은 왼손 쪽. 2)손을 주다 : 논매기 진도를 골고루 나가기 위해 일손을 이동하는 것. 3)호미잽이 : 호미를 잡은 오른손 쪽. 그러나 전체적으로 지심잽이와 호미잽이는 왼쪽, 오른쪽을 지시하는 말이다. 4)손을 주게 : 오른쪽으로 가라. 5)두렁넘이로 : 쉬지 않고 다음 논배미로 넘어가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