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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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 - |
주제분류 | 민요 > 의례요 > 장례요 > 운상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200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전남 진도에서 채록한 상여소리이다. "한국민요대전: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CD 12장, 255곡) 는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에서 일부 악곡을 선정하여 2000년 9월에 발매되었다. |
입수유형 | 기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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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처) | 문화방송(MBC) |
생산지역 | 전라남도 > 진도군 |
언어 | 한국어 |
공공누리 |
미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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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어 | 문화방송(MBC) , 한국민요대전 ,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CD 08 , 민요 , 의례요 , 장례요 , 운상 , 전라남도 , 진도군 , 상여소리 , 조공례 , 메기고 받는 소리 |
실연자 | 조공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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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연방법 | 메기고 받는 소리 |
실연자 역할 | 메기는소리/조공례 |
해설 | 진도군 지산면 관마리 장례식 현장에서 녹음한 상여소리. 풍물 반주를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앞부분은 '가난보살'이라 하여 집에서 상여가 있는 동네 마당까지 관을 운반하면서 부른 것이고 뒷부분은 '에소리' 또는 '긴소리'라 하여 상여를 메고 가면서 하는 소리다. '가난보살'소리는 상여가 언덕을 오를 때도 한다. |
가사 | <관운반소리>
(후렴) 가난님 보살 가난보살로 길을 닦아 생왕극락을1) 인도를 하세 악취무명원2) 쉬어가고 성취숙명원3) 쉬어를 가고 사십팔원에4) 쉬어가고 무타악도원5) 쉬어가고 가다 가다 저물어지믄 요내 염불로 길을 닦아 왕생극락을 인도하고 왕생이 머다는데 몇 달 걸어 극락을 가면 몇 날 걸어 극락을 갈거나 여보시오 시주님네 이내 말씀 들어보소 이 세상에 나온 사람 누 덕으로 나왔는가 석가여래 공덕으로 아버님전 뼈를 빌고 어머님전 살을 빌어 이내 일신 탄생하야 한두살에 철을 몰라 부모 은공을 못 갚으고 이삼십이 근근해도 어이없고 애닯구나 무정한 세월은 유수같이 원수백발이 돌아왔네 <운상소리> (후렴) 에에 에헤헤야 에헤 에헤 어허허야 못가겄네 안갈라네 차마 서러서 못 가겄네 내집을 두고는 못가겄네 삼천갑자 동방석은6) 삼천갑자를 살았어도 오날 가시는 금일 망제는 백년도 못 살았네 죽장산 가래송낙은 수양산의 넋이나 되여 암제 감실로 허옵실제 오날 가시는 금일 망제님 고장대7) 몸이 되고 피로장이에8) 넋이 되어 수족이 없이 오신다기로 옷 지어 용돗9) 놓고 보신10) 주어11) 배석12) 주어 야략잔치로13) 흠향을 한다 오날은 여그서 울고 불고 있다마는 어느 시절에 여그를 올꺼나 가시는 날은 안다마는 오만 날짜는 모른답니다 동서남북 간 데마다 형제같이 하고 갈까 오영방14) 깊이 들어 형제투정을 마자 하고 요내 염불로 길을 닦아 왕생극락으로 인도를 합니다 1)생왕극락→왕생극락(往生極樂). 2)악취무명원(惡趣無名願): 사십팔원의 하나. 3)성취숙명원(成就宿命願): 사십팔원의 하나. 4)사십팔원(四十八願): 불교에서 아미타불이 보살이었을 때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세웠다는 마흔여덟가지 서원(誓願). 5)무타악도원(無墮惡道願): 사십팔원의 하나. 6)동방석→동방삭(東方朔): 중국 한나라 때의 사람으로 삼천갑자, 즉 1800년을 살았다 한다. 7)고장대: 꼬챙이. 8)피로장이: ‘피로한 사람’이라는 뜻이라 함. 9)용돗: 씻김굿에서 망자의 옷 밑에 까는 돗자리. 10)보신→버선. 11)주어: 기워, 만들어. 12)배석: 돗자리의 일종. 13)야략(夜樂)잔치: 장례 때 밤새워 하는 잔치. 14)오영방: 다섯 방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