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구분 | 음향 |
---|---|
원제목 | - |
주제분류 | 민요 > 의례요 > 장례요 > 분묘조성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2000년대 |
소장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개요 |
본 자료는 문화방송(MBC)이 1993년 01월 13일 경기 파주에서 채록한 회다지소리이다. "한국민요대전: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CD 12장, 255곡) 는 "한국민요대전"(CD 103장, 2,255곡) 에서 일부 악곡을 선정하여 2000년 9월에 발매되었다. |
입수유형 | 기증 |
---|---|
생산일자 | 19930113 |
생산자(처) | 문화방송(MBC) |
생산지역 | 국내 > 경기도 > 파주시 |
언어 | 한국어 |
공공누리 |
미해당
|
검색어 | 문화방송(MBC) , 한국민요대전 ,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CD 09 , 민요 , 의례요 , 장례요 , 분묘조성 , 경기도 , 파주시 , 회다지소리 , 1993 , 추교옥 , 메기고 받는 소리 |
실연자 | 추교옥 |
---|---|
실연방법 | 메기고 받는 소리 |
실연자 역할 | 메기는소리/추교옥 |
해설 | 하관을 한 후 무덤을 다지면서 하는 소리. 무덤이 평평해질 때까지 보통 3켜 정도 다지는데 두 켜까지는 횟가루를 섞어넣고 다지고 나머지는 흙만 넣고 다진다. 경기도의 회다지소리는 곡이 다채롭다. '방아소리'와 '새쫓는소리'는 이 마을에서 논매면서 부르는 곡이기도 하다. |
가사 | <긴달고소리>
(후렴) 에에 어이달고오 헤에 에에에 에이리달고오 여 보아라 소년들아 이 내 말쌈 들어보소 어제 청춘 오늘 백발 어찌 아니 가련한가 <방아소리> (후렴) 에헤헤 어허이 어허야 에헤 에허리 오호호호야 헤헤에 헤헤이 어허야 에헤 에허리 오호호호야 에헤헤 허허이 어허야 세월아 네월아 왔다 가지를 마라 에헤헤 허허이 어허야 아까운 청춘이 다 늙어만 가누나 헤헤헤 헤허이 어허야 천증세월은 인증수요1) 헤헤헤 헤허이 허허야 춘만에 건곤이 복만가로구나2) <자진달고소리> (후렴) 에이여라 달고오 에이여라 달고 부춘산의 엄자릉이가3) 가내대부를4) 마자하고 나부산에 갔건마는 천하역사 항적이 범아부를 마자하고 독행천리를 하였건마는5) 그 뉘라서 나를 찾나 상산사호6) 옛 노인이 바둑을 두자고 나를 찾나 조선 문장 김삿갓이가 글을 짓자고 나를 찾나 나 찾을 사람 없건마는 그 뉘라서 나를 찾나 <새쫒는소리> (후렴) 우후 야라 훨훨 우후 야라 훨훨 우야 소리에 새 모여든다 웃녘새도 나려를 오고 아랫녘새도 올라를 오니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를 마라 녹두꽃이 떨어를 지면 청푸장수 울면 가네 우여! / 우야아! 1)천증세월인증수(天增歲月人增壽): 하늘은 세월을 더하고 사람은 수명을 더한다. 2)춘만건곤복만가(春滿乾坤福滿家): 천지에 봄이 가득하고 집에는 복이 가득하다. 3)부춘산의 엄자룡→부춘산(富春山)의 엄자릉(嚴子陵): 엄자릉은 중국 후한(後漢) 사람으로 부춘산에 숨어 살면서 광무제의 부름에도 응하지 않았다고 함. 4)천하역사 ~ 하였건마는: 항적(項籍), 곧 항우(項羽)가 그의 모사인 범아부(范亞父)가 유방을 죽이라고 하는 말을 듣지 않았음을 말함. 5)상산사호(商山四皓): 중국 진시황 때 세상의 어지러움을 피하여 상산에 들어가 숨은 네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