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전시

  • 기획전시

    오늘 만난 토리 VR

    2024-05-23 ~ 2025-05-22

    '토리'는 지역에 따라 구별되는 민요의 유형적 특징을 뜻하는 말로 음악 사투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 <오늘 만난 토리>에서는 지역별로 서로 다른 '토리'를 주제로 대표 민요와 유물을 소개하고, 한 자리에서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토리'의 이해를 돕는 영상과 체험을 통해 지역별 음악적 특징을 다채롭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민요의 음악적 특징인 토리를 집중 조명하는 이번 특별전 <오늘 만난 토리>를 통해 여러 토리를 만나고 그 차이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기획전시

    자장자장 도담도담 VR

    2023-05-05 ~ 2024-04-28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2023년 특별전으로 <자장자장 도담도담>을 준비하였습니다. 대중들에게 가장 친숙한 민요인 ‘자장가’를 재조명하고, 지역별 다양한 자장가를 비교해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자장가 외에도 ‘달강달강’, ‘쪼막쪼막’, ‘둥개둥개’ 등 전통 육아와 관련된 다양한 우리소리를 듣고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오늘날 점차 사라져 가는 향토민요 ‘자장가’의 가치와 소중함을 되새겨보고, 우리 민족의 정서와 지혜가 담긴 육아 관련 우리소리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기획전시

    ARARI : 우리의 삶이 아라리요 VR

    2022-04-07 ~ 2023-04-16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2022년 특별전으로 <ARARI:우리의 삶이 아라리요>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전시는 향토민요 아라리에 담긴 전통사회의 진솔한 삶과 사랑이야기를 조명하여 아라리의 문학적 예술성을 보여주고자 하였습니다. 아라리는 아름다운 선율만큼이나 노랫말이 풍부하고 운치가 있습니다. 가사에는 사람들의 희로애락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옛사람들의 생활사와 정서를 탐구하기에 매우 좋은 자료입니다. 전시에서는 아라리의 가사가 지닌 감정과 의미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노랫말을 주제별로 나누어 구성하였습니다. 전시를 통해 사람들의 애환과 정서가 녹아있는 향토민요 아라리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기획전시

    이 땅의 소리꾼 VR

    2021-05-27 ~ 2022-03-13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2021 특별전 <이 땅의 소리꾼 : 길 걷는 선비는 의복이 날개요, 일하는 우리는 소리가 날개라>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향토민요 소리꾼 6인의 생애와 그들이 부른 17곡의 민요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전시 주인공들은 1920~1930년대 태어나 한평생을 소리와 함께 살아온 분들입니다. 특별전은 인터뷰와 애니메이션 등 다채로운 자료를 통해 현장감 있는 우리소리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보통 사람들의 일상과 함께하던 향토민요는 급격한 사회 변화로 인해 이제는 쉽게 듣기 어려운 노래가 되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조상들의 삶과 공동체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문화유산인 우리소리에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