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유물 검색

> 유물 > 소장유물정보 > 소장유물 검색

인쇄 공유하기

생황 이미지1

<정의>
궁중음악에 쓰였던 아악기의 하나.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국악기의 하나인 생황(笙簧)이다.
생황은 고려와 조선시대에 궁중음악에 쓰였던 아악기의 하나로 일명 생·화(和)·우(炳) 또는 이들을 통틀어 생황이라 한다. 악기 분류법에 의하면 생황은 포부(匏部)에 들며, 공명악기(空鳴樂器)의 일종이다. 악기의 몸통에 꽂힌 대나무관[竹管]의 수효에 따라 화(13관)·생(17관)·우(36관)로 구분되었으나, 조선 후기에 이르러 17관의 생황이 주로 쓰이면서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보통 바가지[匏]나 나무로 통을 짜고 거기에 17개의 대나무관을 세워서 만든다. 각 죽관의 밑에 하모니카의 혀 같은 쇠청[金葉, reed]이 달려 있는데, 몸통의 취구에 숨을 내쉬거나 들이마실 때 모두 이 쇠청이 울려서 관을 진동시켜 소리를 낸다. 국악기 중에서 유일하게 화음을 내는 악기로 소리가 맑고 아름답다.
이 생황은 대나무의 느낌을 그대로 살려서 만들었다. 겉면의 각 구멍에는 둘레에 놋쇠로 만든 쇠청을 부착하였고 안쪽에는 각각 높이가 다르게 구멍을 뚫어 놓았다. 구멍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소리를 다르게 낸다. 각 나무의 연결은 등나무를 휘어서 엮어 고정시키고 끝은 철사로 묶어놓았다. 한쪽 면은 광목을 잘라서 대주었다. 표면에는 전체적으로 옻칠이 되어 있다. (신상정 기증유물)
공공누리

서울역사박물관이 창작한 생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저작물 이용조건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이용 허락이 종료됩니다.
(출처표시 예 :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서울역사박물관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