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유물 검색

> 유물 > 소장유물정보 > 소장유물 검색

인쇄 공유하기
<지번입대경성정밀도地番入大京城精密圖>는 경성 지성당서점至誠堂書店에서 1940년에 발행한 1:11,000의 서울지도이다. 편집발행인은 백천행청白川行晴이고, 인쇄소는 일본 요꼬하마에 있는 광릉オフセット인쇄합자회사廣陵オフセット印刷合資會社로 조선헌병대사령부와 조선총독부의 점검을 거쳐 1940년 1월에 인쇄·발행되었다.
지도는 도성과 도성의 동서지역 및 용산과 영등포지역을 모두 한 지도에 표현하기 위해 서쪽으로 기울여 제작하였다. 그리고 산악은 등고선 없이 음영법으로 처리하였으며, 지번을 함께 적어 놓아 지적도의 성격도 겸하였다.
이 지도에는 명승지와 공원이 별도로 표시되어 있는데, 명승지로는 경복궁, 창경원, 덕수궁, 남대문, 동대문, 박문사, 조선신궁과 함께 왜성대공원 주변이 표시되어 있다. 그리고 공원으로는 사직단공원, 파고다공원, 장충단공원, 남산, 효창원과 함께 남대문 동쪽에 작은 공원이 표시되어 있다. 또한 돈암지구와 영등포지구 등에 넓은 도로가 바둑판식으로 뚫려 있어 토지구획사업이 진척되었음을 알 수 있고, 신설동에는 경마장(1923)이 표시되어 있다,
이 지도는 이름에 걸맞게 이 시기에 제작된 지도 중 가장 축척이 크고 정밀한 지도여서 당시 서울의 변화상을 잘 엿볼 수 있는 지도이다. (이찬 기증)
공공누리

서울역사박물관이 창작한 지번입대경성정밀도(地番入大京城精密圖)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저작물 이용조건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이용 허락이 종료됩니다.
(출처표시 예 :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서울역사박물관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