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유물 검색

> 유물 > 소장유물정보 > 소장유물 검색

인쇄 공유하기

no. 1304 가진향락에 도취해노는 이미지1

삐라는 전단의 잘못된 표현이다. 삐라의 어원은 전단, 포스터를 뜻하는 영어 bill인데 일본에서 삐라(pira)가 되었다는 설이 있고, 일본어 히라(片)에서 나왔다는 설도 있다. 남북한의 경우 언어나 문화적 장벽이 거의 없어 6.25발발 후 심리전의 한 유형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이 전단은 6.25발발 후 유엔군에서 살포한 전단이다.

1/2 : 이 전단은 앞면에 삽화와 글이, 뒷면은 사진과 글로 구성하였다. 앞면의 삽화는 무도회장안에 공산당들이 춤을 추고 밖에선 북한 인민들이 바라보고 있다. 좌측하단에 '가진향락에 도취해 노는 공산당들을 바라만보고 굶주림에 우는 인민들도 가엾다' 라는 글이 있다. 뒷면에는 김일성 사진과 굶주리고 있는 부녀자의 사진이 대조되게 양쪽으로 배치되어 있다. 글의 내용은 공산당의 착취와 UN군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2/2 : 이 문서는 미 육군본부 극동사령부 정보참모부 심리전분과의 것이다. 위의 선전물에 대한 설명이 그 주된 내용이다. 전단의 중심주체, 사용언어, 대상, 수용자 내용 제시 방법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이 모든 내용은 영어원문으로 되어 있다.
공공누리

서울역사박물관이 창작한 no. 1304 가진향락에 도취해노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저작물 이용조건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이용 허락이 종료됩니다.
(출처표시 예 :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서울역사박물관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