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생활문화
자료조사
- 홈
-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
- 지역
- 서대문구
- 북아현
북아현
북아현뉴타운 지역은 서울의 서부권에 위치한 지역으로 시청, 광화문 등의 도심과 매우 밀접한 주거지입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서대문구에 위치해 있으며 자연환경적으로는 안산의 구릉지형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2008년 5월 동폐합 이전에는 북아현 1·2·3동과 충정로동이 사업 지구로 편재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통폐합되어 북아현동과 충현동으로 바뀌었습니다.
북아현뉴타운은 인구 3만 3천여 명, 넓이 약 90만㎡에 달하는 지역으로 이 일대 대부분이 단독주택(64.01%)이 많은 서울의 주거지입니다. 또한, 이 지역은 노후 건물 동수가 42.36%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단독, 다가구, 빌라, 다세대 주택과 고지대에 노후화된 간이 주택 형태가 밀집해 있는 지역입니다. 신촌로와 북아현 길을 중심으로 재래시장과 가구시장, 각종 음식점, 슈퍼마켓, 부동산 중개업소 등의 상가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이화여대 방향으로는 웨딩숍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특히 관내에는 각각 3개의 초등학교와 중고교, 2개의 대학 건물이 들어서 있어 교육 시설 공간이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로인 신촌로를 기준으로 마포구 아현동과 마주 보고 있으며 안산 자락을 사이에 두고 연세대와 이화여대가 인접해 있습니다. 이 안산의 지맥에 의해 형성된 동서 양축의 고지대와 북아현길 주변의 평지가 혼성되어 있어 지형의 고저차가 심한 지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