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서울생활문화
자료조사

  •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
  • 지역
  • 중구
  • 명동
공유하기

명동

기록영상 보기 e-book 보기

명동 이미지

명동의 본격적인 변화는 일제강점기에 이루어졌습니다. 명동은 서울에서 가장 번화한 상업가로이자 문화와 위락의 중심지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6·25전쟁으로 모든 것이 사라졌지만 전후 복구 과정에서 금융, 문화, 상업, 위락 등의 중심 기능을 담당하면서 명동은 서울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거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개발시대 명동은 서구의 유행이 가장 먼저 들어오는 관문이었습니다. 유행에 민감한 양장점과 양복점, 양화점, 미장원 등이 밀집하기 시작했고, 최신 유행을 이끄는 대표적인 소비공간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1970년대 강남과 여의도 개발에 따른 주요 기능의 이탈과 1980년대 명동성당 주변의 시위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로 명동은 잠시 쇠퇴기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업가로로서의 지위와 변화지 않는 상징성으로 계속 진화해왔습니다. 특히 과거 명동의 문을 열었던 외국인이 주된 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하면서 명동은 다시금 특별한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은 오늘날 명동의 모습을 다시 변화시키는 주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페이지 : 1/6] [전체목록 : 66건]

  • '슈퍼마켓' 쇼핑백의 변화(1998~2011)
  • '슈퍼마켓' 쇼핑백의 변화(1998~2011)
  • 1990년대부터 사용 중인 파마도구 롯드
  • 1990년대부터 사용 중인 파마도구 롯드
  • 가게를 팔고 떠난 주인들에게 받은 물품들
  • 가게를 팔고 떠난 주인들에게 받은 물품들
  • 가판대를 설치한 만물상회
  • 가판대를 설치한 만물상회
  • 계림 부동산 입구(2011년)
  • 계림 부동산 입구(2011년)
  • 계림부동산 내부(2011년)
  • 계림부동산 내부(2011년)
  • 계림부동산 내부(2011년)
  • 계림부동산 내부(2011년)
  • 계림부동산에서 사용하는 지도(2011)
  • 계림부동산에서 사용하는 지도(2011)
  • 구입금액별 사은품 증정(2011)
  • 구입금액별 사은품 증정(2011)
  • 네이처리퍼블릭 2층 외국인 전용 계산대(2011)
  • 네이처리퍼블릭 2층 외국인 전용 계산대(2011)
  • 네이처리퍼블릭 2층 외국인 전용 매장(2011년)
  • 네이처리퍼블릭 2층 외국인 전용 매장(2011년)
  • 드립커피를 내리기 위해 물을 끓이는 주전자(2011년)
  • 드립커피를 내리기 위해 물을 끓이는 주전자(2011년)